본문 바로가기
주식

펀드는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요?

by 정보교류 2020. 8. 28.
반응형

펀드가 무슨 뜻이죠? 교과서에는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일반투자자로부터 유가증권투자운영을 목적으로 자금 등을 지원받은 수탁자는 수탁자의 관리지침에 따라 특정증권에 투자·운용하고, 이에 상응하는 이익을 분할하여 투자자에게 취득하고, 수익자를 참고하여야 합니다. 증권거래법상 유가증권으로 인정된 투자신탁증서입니다."

잊어버리세요. 펀드, '모으는 파티'입니다. 하지만 릴레이는 펀드매니저입니다.
펀드매니저가 "돈 잘 벌어요, 맡겨요"라고 하면 직원들은 돈을 맡긴다. 회의와 다른 점은 모두가 원하는 만큼 돈을 넣는다는 것입니다.

점원은 돈을 계좌에 넣고 릴레이 주인에게 '롤'이라고 말합니다. 릴레이는 주식, 채권, 부동산 같은 곳에 돈을 넣습니다. 주로 주식에 투자하면 주식형 펀드, 채권형 펀드, 혼합형 펀드 등에 투자합니다.

2018년 9월 말 현재, 학급 회원에 의해 만들어진 총 계정 수는 1,300만 개를 넘었습니다(출처: 금융투자협회 종합 통계시스템, 공모, 18.10/31)입니다. 생각보다 훨씬 많죠? 하지만 사람들은 펀드에 대해 잘 모릅니다. 왜냐하면 이런 말들이 무섭기 때문입니다.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펀드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요즘 마트에 가는 게 무서워요. 특별한 물건을 사지 않아도 10만 원은 디폴트로 가고, 손님을 집에 초대하려면 쇼핑만 해도 30만 원이 훌쩍 넘습니다. 하지만 가격은 내려갈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2018년에 비해(1.5% 증가, 출처: 통계학)입니다. 2019년 물가상승률(0.4%)은 크게 늘지 않았지만 물가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돈을 놀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자는 이익이고, 물가 상승은 손해이다. 저는 그들이 1%를 준 곳에 제 돈을 넣었습니다. 그리고 만약 가격이 2% 오르면, 저는 그 해에 1%를 잃었습니다. 현금 100만 원을 1년 동안 입금하고 이자 1만 원을 받았는데 같은 기간 100만 원이었던 TV는 102만 원이 됐습니다. 그러다가 돈이라고 불렸지만, 사실 만 원이나 되는 가난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대한민국은 그들의 돈을 보관하는 사람들에게 꽤 높은 이자를 지불했습니다.

하지만 세상은 많이 변했어요. 어느 틈엔가 '특별요금'을 준다는 말을 듣고 사람들이 몰려들기 시작했습니다. 특별이자율이란 말 그대로 원래 이자보다 이자를 더 많이 낸다는 뜻입니다. 1~2% 정도 이자를 더 내시는 게 쉬웠을 텐데 요즘 기준금리가 1%도 안 되는 상황에서 많이 다릅니다. 1%에서 7%를 더해도 별 것 아닌 것 같은데 2%에서 3%로 올라가는 뉘앙스가 다릅니다.

게다가 무서운 소식도 자주 들려옵니다. '한국의 악화된 빈곤율: OECD 최고, 46.7%!' '60세 이상 부부의 적정 생활비는 243만 원!'이라는 뉴스 제목만 봐도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매일 쌀을 사고 먹느라 바쁘고, 은퇴는 생각도 할 수 없어요. 243만 원?
이 낮은 금리로 그 돈을 벌려면 얼마나 투자해야 합니까?"

펀드에 투자하거나 펀드가 아닌 금융상품에 원금을 보장하는 것보다 더 높은 금리를 줄 때 우리가 가장 두려워하는 '원금손실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원금손실 위험은 시장금리보다 높은 수익률로 볼 수 있습니다.

전세금 이자, 월세, 생활비 상승, 사교육비 경미한 수준입니다. 허리띠를 졸라매서 돈을 아끼는 것은 정말 스트레스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행복을 결정하는 것은 '소비'다. 젊을 때는 해외여행을 하고, 친구들과 술을 마시고, 문화생활을 즐겨야 합니다. 비록 은퇴가 걱정되지만, 저는 평생 한 번 행복할 권리가 있습니다. 젊을 때는 (그리고) 가장 적게 저축하고, 은퇴 후 가능한 한 많이 써야 합니다. 일할 때 저축할 수 있는 금액에 한계가 있다면 탈출구는 하나밖에 없습니다.

"돈을 잘 굴리기 위해서요."

저금리 시대에 투자를 따라잡기엔 물가를 따라잡기엔 역부족입니다. 그래서 저는 제 삶의 소비를 극대화할 수 없습니다. 자금은 좋은 대안입니다. 10만 달러가 아니라 합리적인 수익을 돌려주는 수단입니다. 제가 감당할 수 있는 한 많은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피해야 할 것은 원금 손실이 아니라 '비합리적 투자'다. 예측할 수 없는 미래를 판단하여 상승할 때 매수하고, 하락할 때 매도하고, 전체 투자에 나서는 불합리성을 피해야 합니다. 오래 보면 유속이 올라가야 합니다. 장기적인 투자와 분산된 인베스트먼트의 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반응형